유방 / 갑상선검진
정직(Honesty)과 인술(Humanity),그 이상의 가치(Value)를 담아내는아이사랑 산부인과입니다.
유방 / 갑상선검진
여성에서 여성 호르몬에 영향을 받는 장기는 자궁이나 난소 만이 아닙니다.
유방/갑상선 등도 여성 호르몬에 영향을 받고 여성을 여성답게 만드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근래에 젊은 여성에게서 갑상선 질환 및 갑상선 암이 그리고 유방 종양 역시 급격히 증가하여
갑상선 암과 유방암이 여성 암 발생률 1위와 2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유방암이란?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발생하는 전체 암 중에서 최고 1위의 여성암입니다.증상이 대체로 없는 경우가 많으나, 멍울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수반되면 필수적으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아버지, 어머니, 고모, 이모 등이 유방암, 직장암, 췌장암 가계가 있으면 예외없이 정기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유방암 검진은 늦어도 2년에 한번 시행하여야 하며, 국가에서 실시하는 유방촬영과 동시 초음파 검사도 시행하셔야 합니다.한국 여성은 치밀하고 조밀한 유방이 대부분이므로 종양 발견은 초음파로 발견이 가능합니다.
아이사랑 산부인과는 여성 산부인과 전문의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초기 단계는 대체로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이 있어 내원하는 경우 초기를 넘어서 있는 경우가 많고,
정기적인 검진으로 확인되는 경우에는 거의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초기에 발견됩니다.
유방암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통증이 없는 멍울이 만져지는 것이 특징이고
그 외에도 드물게 유두 분비물이나 염증 소견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유방암이 만져질 정도가 되면 이미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유방암의 진단
유방 촬영
상의를 벗으신 후 유방촬영기에 유방을 올린 후 압박하여 양쪽 유방을 촬영합니다.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압박을 많이 할수록 방사선량을 줄이며 정확한 검사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방 초음파
유방이 작고 단단한 한국여성은 초음파검사가 중요합니다.
검사방법이 간단하고 압박에 의한 통증이 없으며 방사선에 대한 피폭 우려가 없으므로 산모를 포함한 가임 여성들에게 안전한 검사방법입니다.
조직 검사
유방 내의 질환이 있을 경우 부분마취로 조직 검사를 통해 간단히 전문의가 진단하는 방법으로 초음파와 유방촬영보다 훨씬 정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가 진단
폐경 전 여성의 경우 매달 생리 직후 3~5일 이내, 폐경 후 여성은 매달 진단 하는게 좋습니다. 샤워 후 비누칠 한 후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만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암이란?
여성암 1위를 차지하는 갑상선 암은 다른 암과는 달리 완치율이 높고
예후도 좋아 수술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뼈나 폐로 전이되었다 할지라도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면 비교적 예후가 좋습니다.
갑상선암의 증상
대부분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이 목 앞 부위에 덩어리가 만져져서 병원을 찾게 됩니다.
갑상선 부위 크기 증가, 통증, 쉰 목소리, 연하곤란 등의 압박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진단
기능 검사
갑상선 기능 이상은 혈액검사를 통해 호르몬 양을 측정하여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초음파 검사
초음파는 비침습적이고 비교적 쉽게 검사할 수 있어 갑상선 질환에서 가장 먼저 실시되는 영상진단법입니다. 방사선 노출이 없어 보다 안전할 수 있으며, 초음파 검사를 이용하여 갑상선 종양/결절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세포검사
머리카락 두께의 가는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갑상선에 있는 혹을 채취하는 검사입니다.